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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회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by 블범 2025.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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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에 대해 자세히 설명. 스키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라는 개념으로 유명  그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자극과 그 결과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

 핵심 전제:

"행동은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된다."

즉, 보상이나 처벌이 어떤 행동의 빈도에 영향을 준다는 개념이 중심


조작적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조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넘어서, **스스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행동(Operant behavior)**에 초점

 구성 요소:

요소설명
조작행동(Operant Behavior) 환경에 영향을 주는 자발적 행동
강화(Reinforcement)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자극
처벌(Punishment) 행동의 빈도를 낮추는 자극
소거(Extinction) 강화가 사라져서 행동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

 강화의 종류

강화(Reinforcement)

종류설명 예를 들면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행동 후에 좋은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 증가 공부하면 칭찬해줌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 제거 → 행동 증가 숙제 끝내면 잔소리 멈춤

처벌(Punishment)

종류설명예시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 추가 → 행동 감소 잘못하면 혼남
부적 처벌(Negative Punishment) 행동 후에 좋은 자극 제거 → 행동 감소 게임 시간 뺏김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s)

강화를 언제, 얼마나 자주 주느냐에 따라 행동의 지속성과 속도가 달라지고

유형설명 예를 들면

 

고정간격(Fixed Interval) 일정한 시간 간격 후 강화 매주 금요일마다 용돈 지급
변동간격(Variable Interval) 불규칙한 시간 간격 랜덤한 시간에 메시지 도착
고정비율(Fixed Ratio) 일정한 횟수의 행동 후 강화 5번 팔면 보너스
변동비율(Variable Ratio) 불규칙한 횟수 후 강화 슬롯머신, 복권 등

변동비율이 가장 강력한 강화계획이라고 알려져 (중독성과 지속성 ↑).


 스키너 박스(Skinner Box)

스키너는 쥐나 비둘기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는데,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강화 버튼, 먹이 공급기 등이 있는 장치를 고안했어요.

예:

  • 비둘기가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구조 → 반복해서 행동 학습
  • 강화 스케줄을 바꾸며 행동 패턴 분석

 인간 행동에의 적용

스키너는 자유 의지나 동기보다는, 외부 환경이 인간 행동을 통제한다고 봤어요. 이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됩니다:

 교육

  • 칭찬, 보상으로 학습 행동 유도
  •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이 중요

 아동 훈육

  • 바람직한 행동에 보상 → 강화
  • 부적절한 행동에는 일관된 처벌

 행동치료

  • 공포증 치료, 습관 교정 등에 적용
  • 토큰 경제(token economy): 행동마다 점수(토큰) 지급 → 일정 점수로 보상

 스키너 이론 요약

항목내용
인간관 환경 자극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학습 방식 조작적 조건형성
핵심 요소 강화, 처벌, 소거
목적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 문제행동은 약화
대표 도구 스키너 박스, 강화 스케줄
실천 분야 교육, 훈육, 행동치료 등

 스키너 vs 다른 심리학자 비교

구분아들러융스키너
인간관 목적 지향, 사회적 존재 무의식 탐구, 자아 통합 자극-반응의 기계적 존재
핵심 개념 열등감,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원형, 집단 무의식, 개성화 강화, 처벌, 조작적 조건화
자유의지 있음 있음 없음 (행동은 환경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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